문제 설명
트럭 여러 대가 강을 가로지르는 일 차선 다리를 정해진 순으로 건너려 합니다. 모든 트럭이 다리를 건너려면 최소 몇 초가 걸리는지 알아내야 합니다. 트럭은 1초에 1만큼 움직이며, 다리 길이는 bridge_length이고 다리는 무게 weight까지 견딥니다.
※ 트럭이 다리에 완전히 오르지 않은 경우, 이 트럭의 무게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길이가 2이고 10kg 무게를 견디는 다리가 있습니다. 무게가 [7, 4, 5, 6]kg인 트럭이 순서대로 최단 시간 안에 다리를 건너려면 다음과 같이 건너야 합니다.
경과 시간다리를 지난 트럭다리를 건너는 트럭대기 트럭
0 | [] | [] | [7,4,5,6] |
1~2 | [] | [7] | [4,5,6] |
3 | [7] | [4] | [5,6] |
4 | [7] | [4,5] | [6] |
5 | [7,4] | [5] | [6] |
6~7 | [7,4,5] | [6] | [] |
8 | [7,4,5,6] | [] | [] |
따라서, 모든 트럭이 다리를 지나려면 최소 8초가 걸립니다.
solution 함수의 매개변수로 다리 길이 bridge_length, 다리가 견딜 수 있는 무게 weight, 트럭별 무게 truck_weights가 주어집니다. 이때 모든 트럭이 다리를 건너려면 최소 몇 초가 걸리는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세요.
제한 조건
- bridge_length는 1 이상 10,000 이하입니다.
- weight는 1 이상 10,000 이하입니다.
- truck_weights의 길이는 1 이상 10,000 이하입니다.
- 모든 트럭의 무게는 1 이상 weight 이하입니다.
입출력 예
bridge_length weight truck_weights return
2 | 10 | [7,4,5,6] | 8 |
100 | 100 | [10] | 101 |
100 | 100 | [10,10,10,10,10,10,10,10,10,10] | 110 |
풀이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ridge_length, int weight, int[] truck_weights) {
int answer = 0;
int weightSum = 0;
Queue<Integer> queue = new LinkedList<>();
for (int truck: truck_weights) {
while (true) {
if (queue.isEmpty()) {
queue.add(truck);
weightSum += truck;
answer ++;
break;
} else if (queue.size() == bridge_length) {
weightSum -= queue.poll();
} else {
if (weightSum + truck > weight) {
answer ++;
queue.add(0);
} else {
queue.add(truck);
weightSum += truck;
answer ++;
break;
}
}
}
}
return answer + bridge_length;
}
}
Queue를 다리에 올라간 트럭 리스트로 생각하고 푼다.
리스트(Queue) 가 비어있다면 트럭을 추가하고 트럭무게의 합에 더한뒤 초(answer)를 더해준다.
리스트(Queue) 가 다리의 길이와 같다면 다리에 트럭들이 다 올라간 상태 + 가장 먼저 진입한 트럭이 다리를 지나갔다는 의미이므로 트럭무게의 합에서 리스트에서 poll한값을 빼준다.
마지막 조건은 트럭이 다리위에 있지만 리스트(Queue)가 가득 차 있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트럭무게의 합과 새롭게 진입할 트럭의 무게의 합이 최대 weight를 초과하는지 확인한다.
초과한다면 새로운 트럭은 진입할 수 없기 때문에 리스트(Queue)에는 0을 넣어 이미 리스트(Queue)에 있는 트럭이 혼자 다리를 지나가도록 만든다.
초과하지 않을때에는 첫번째 조건과 마찬가지의 작업을 해준다.
마지막으로 모든 트럭이 다리를 진입하고 나가야하기 때문에 다리의 길이만큼 answer에 더해준다.
'Algorithm'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x n 타일링도움말 (0) | 2020.12.22 |
---|---|
기능개발 (0) | 2020.12.11 |
스킬트리 (0) | 2020.12.09 |
2016년 (0) | 2020.12.09 |
수박수박수박수박수박수? (0) | 2020.12.08 |